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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회복지사 1급 기출 정리

14,15년도 1교시 - [사회복지사 1급 기출 내용 정리]

1과목 인간행동과 사회환경

 

1. 프로이트 - 과거, 아동기, 무의식, 결정인자 , 자아 , 성적

2. 피아제 - 인지발달, 의식적

                  보존개념은 구체적 조작기.

인지치료 - 벡

 

3. 아들러 - 창조적 자아개념, 열등감, 우월감 , 개인심리이론 , 주관적이고 사회적관심

4. 로저스 - 따뜻함, 일무공(일관적, 무조건적 공감), 현재강조(현상학적), 주관적 경험

5. 인본주의 - 로저스, 인간중심, 비지시적 , 매슬로우

6. 반두라 - 관찰학습

7. 에릭슨 - 인간발달이 여러단계

8. 융 - 음영(그림자, 부정적) , 근원(원형, 기본틀), 아니마는 남자, 아니무스는 여자 ,

           리비도는 생활에너지 (프로이트는 성적에너지) , 자기 실현(궁극적 목표) , 개성화

9. 아동기 (7-12세) - 학교, 초딩, 친구

10. 자아통합 - 노년기

11. 닮아가며 그대로 따라하는 행동 - 동일시

12. 엔트로피 - 폐쇄체계, 분화가 없는 상태

13. 항상성 - 시스템이 지속적

14. 보존, 유목화, 탈중심 - 학교에서 일어나니깐 구체적 조작기

15. 문화체계가 변화 - 문화변형

16. 유아기는 내꺼야!!  - 자아개념, 타율적도덕성, 사회적 관점 발달 시작

17. 정체감 유실 - 부모님이 시키는대로

      정체감 혼란 - 

      정체감 성취 - 성취한 것

      정체감 유예 - 찾아간는 과정

18. 죽음의 적응단계 - 부정 (아닐거야)  -> 분노(말도 안돼@!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-> 타협(그렇구나..) ->  우울(죽기 싫어 슬퍼) -> 수용(그래 남은 시간 잘 보내자)

19. 조절 - 변경 / 동화 - 이해 / 도식 - 개념 / 평형화 - 균형

20. 스키너 - 행동주의 , 조작적 , 강화 , 자유의지 아님! ,  예측이 가능하니 관찰하는 것 , 

21. 부적강화는 특정 행동을 제거해서 다른 것을 강화시키는 것이 목적이다.

22. 배아기 (약2-8주)  ,  조산아생존 (6개월 혹은 26주)

 


 

2과목 사회복지 조사론 - 말장난, 언어이해

 

1. 단일사례연구 - 기초선 설정 ABAB/BAB/ABCD   반응성 연구    복수기초선이 가능하다.

2. 일간지 보도자료 - 표집, 수량분석(코딩) , 사전조사필요

3. 결측값 - 측량값이 결핍! ,결핍을 추적할 수 없다.

4. 조절변수는 ~ 따라서  /  전제조건 (~때) 뒤에 따라는 아님!

5. 표집오차 - 모집단에서 표집하고 나서 오차 생긴 것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대표성이 클수록 표집오차가 감소된다. (표본규모가 클수록 오차감소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표집집단의 크기에 비례한다!

 

   표본크기가 커질수록 모수와 통계치의 유사성이 커진다. - 표본이 커진다는건 대표서이 높고 잘 반영한다는 것!

   표집오차가 커질수록 표본이 모집단을 대표하는 정확성이 낮아진다. -  오차가 커지면 정확성 당연히 낮아짐!

 

 

6. 전문적 내용 - 연산, 논리, 기하  -> 내용타당도

7. 질적연구 - 논문, 오랫동안, 심도있게, 정성적(정질적, 오랫동안)

   (실증주의)   신뢰도 따질 수 있다!           /          비확률표집 - 논문, 정질적 , 질적연구

    

    양적연구 - 실험, 데이터, 구조화, 조작화                  /    내용분석결과를 양적분석 가능!

   (해석주의)  하나의 가설에 변수가 많을수록 가설 검증이 어렵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/ 확률표집 - 단, 층, 집, 계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단순표집 - 무작위  /  층화표집 - 속성이 다를 때  /  집락표집 - 속성이 같을 때  /  계층표집 - 체계적으로

8. 동질적 표집 - 희망복지지원단 사례관리

9. 비밀유지는 무조건!   , 학대는 무조건 말해야함!

10. 패널은 동일대상(한 사람한테 두번 이상) , 동년배집단은 대상이 여러명(한 사람한테 한번)

11. 연구가설-> 조사계획 -> 탐색적 조사  /  주제선정 -> 가설 설정 -> 설문지작성 -> 자료수집  -> 보고서

12. 실험설계 - 프로그램 개입   (무료급식 서비스)

      단일사례연구는 - 외적 타당도가 낮다!  사례가 한 개라서

      삼각측정 - 다각도로 측정했다는 것, 여러 명이 관찰해서 정확하다.  측정오류 발생가능성이 낮아진다!

      단순 시계열 - 종속변수의 변화를 추적, 비교할 수 있다.   Q1 Q2 Q3 X Q4 Q5 Q6

13. 신뢰도는 같냐, 다르냐    /  짝으로 된 문항은 떨어뜨려놓아야 변별력이 있다!

      타당도는 맞냐, 틀리냐      신뢰도 타당도는 서로 보증하지 못한다.

      위약효과는 외적타당도!             /   요인분석은 구성타당도    ,  전문가가 내용타당도를 확인한다.

14. 편향은 편을 드는 거라서 체계적 오류다

15. 개입 후 한달은 시간이 지난 것 - 성숙효과 (내적타당도 저해)

16. 과학적 방법은 잠정적 (그럴 것이다.) , 윤리적 갈등해소 못함

17. 폐쇄형 질문은 상호배타적이여야한다. (답변이 비슷하면 안됨!!)

18. 커피 거품(독립변수) , 거품키스(종속변수) , 미모(매개변수 - 종속변수에 간접영향) , 조절변수는 ~ 따라
     독립변수는 모든 형태의 척도가 활용될 수 있다.

19. 일반화는 외적 타당도!!

20. 조작적 -> 실험, 데이터, 척도

21. 리커트 척도 -> 매우 만족, 만족, 보통, 불만족, 매우 불만족 - 서열척도

      서스톤 척도 -> 자극적이라서 시간과 노력이 요구된다. 

      의미분화척도 -> 좋다 안좋다로 양극단으로 측정한다.

22. 반분법 - 상관관계가 낮을 경우 어떤 문항을 제거할지 알 수 없다.

23. 비율 -> 할당표집!

      소득 (단위 :원)  은 비율척도! 비율변수!

     명 -> 서 -> 등 -> 비   (비율가 대빵이라서 다 할 수 있다!)

24. 0이 의미가 있으면 비율척도

25. 실증주의 - 답 부터 체크 , 결론 먼저보고 설명  ,  질적

      해석주의 - 분석하고 체계적으로 조사 , 연구자의 가치나 태도 활용을 강조 , 본질과 맥락에 대한 연구 , 양적

26. 표집분포는 정규분포! - 표본의 크기가 상관있다!

27. 호손효과는 관찰자가 갑질하면서 나타나는 것 그래서 실험을 없애야 한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-> 관찰을 없애는 비실험을 해야한다. 통제집단을 추가해야 연구의 정확성이 높아진다.

28. 정태(고정)집단 비교 ; 비동일후비교설계 - 인위적으로 나눠서 두군데에 따로 작업을 진행한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-> 인위적으로 나눠서 집단 간의 동질성 보장이 어렵다.

29. 초점집단 - 모여서 작용한다. 델파이 - 우편

30.